에스엠 전망
근래 들어 이런 모습들의 차트들이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에코프로의 모습도 이 모습과 비슷하며 이런 모습들은 20년 전 닷컴 버블에서 관측되던 모습입니다. 필자는 이번 시기에 급격한 금리 인상이 마지막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래도 어느 정도 편하게 리스크를 줄이고자 했습니다. 그 이유는 언제나 자신이 모를 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상승으로 인해 역시 1999년 닷컴 버블 때와 같은 주가의 상승이 일어났고 이를 보며 필자는 역사는 반복된다고 느낍니다. 언제나 주식의 역사는 반복됩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다시 더 오를 것이며 들어가야 한다는 말도 안 되는 말을 하는 사람들도 존재합니다. 그 시기에도 그랬고 이번 시기에도 있습니다.
역사가 반복되고 있는 주식시장
이를 통해 언제나 역사는 반복된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필자는 이번 시기를 겪으며 깨달은 것은 금리의 흐름은 역시 거스를 수 없으며 연준의 힘은 누구보다 강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중요한 주가의 경우 금리에 맞춰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웃님들께서도 이에 대해 생각해 보시며 좀 더 천천히 생각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에스엠과 닮은 야후 에스엠, 에코프로, 1999년 야후의 모습이 흡사하다고 느껴지시나요? 필자의 눈에는 거의 유사하다고 보입니다. 이는 백 마디 말보다 더 큰 효력을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매물출회의 모습은 비슷하며 거래량이 줄어드는 모습 역시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필자도 20년 전 기억이 완전히 박혀 있었다면 기억이 났을 것이지만 근래에 검증하고 있는 부분이 경기민감주 시대의 차트들이라 느슨해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조금 게을러졌다고 자책하며 열심히 책을 읽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시기에 에스엠의 경우 하이브와 기존 에스엠 경영진과의 싸움으로 번졌지만 필자는 이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미 흘러갈 대로 흘러가고 있다고 판단되며 언제나 이런 뉴스들은 주가를 띄우고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물량을 넘기고 나면 위의 차트처럼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새로운 사업이나 뉴스가 지속적으로 시장을 지배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그 시기가 존재하며 그 시기에 너무 과도하게 올라갔다면 우리는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특히 유동성이 줄어드는 이 시기에는 좀 더 생각할 필요가 있으며 언제나 현재 위대해 보이는 기업이라도 몰락할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마치 야후에서 구글로 힘이 넘어간 것과 같이 이웃님들께서는 과거를 학습하시고 언제나 신기술에 의해 힘을 넘겨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길어진 시간을 감안하라 필자는 예상한 대로 급격한 금리인상에 따라 소수의 종목이 잠시 올라왔으며 이제는 내려갈 시간이 다 되어간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금리인상이 왜 이런 현상을 발생시키는지 설명드리며 금리인상이 진행된 후 6~12개월 안에 주식시장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말씀드린 바 있으며 이는 기술주 시장의 경우 그렇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지금은 기술주의 시대가 저물려 하기 때문에 이 법칙이 통용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마지막 피날레를 3월에 보여주어 필자는 4월의 본격적인 하락을 본다고 언급드린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길어진 시간을 생각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 시기에 이웃님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언제나 시장에서 벌어지는 일이 자신의 탐욕과 환상을 자극하는지 보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인간의 심리를 교묘하게 파고들어 마치 지금 돈을 벌지 않으면 너만 바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도 하며 사기꾼처럼 빨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보채기도 합니다. 이를 경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필자는 근래에 필자의 댓글에 분탕질 치는 몇 분을 차단했습니다. 이유나 근거가 있다면 제대로 말을 할 것이나 이유나 근거도 명확하지 않으며 이 시기에 한 번씩 대중의 심리를 흩트려 놓으려는 의도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댓글들을 그냥 놔두면 그것에 휩쓸리게 되기에 필자는 이런 댓글들을 모두 차단합니다. 특히 시기가 시기이니만큼 그런 경향이 큽니다. 필자는 반대 의견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필자가 그곳에서 더 배울 수만 있다면 반대 의견은 너무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필자가 검증한 것과 맞지 않으며 대가들의 말과도 맞지 않은 이유나 근거를 말합니다. 이럴 경우 한두 번 설득하다가 안 되며 차단합니다. 알아보려고 하지도 않고 검증도 하려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성장하는 사람들과 같이 가고 싶어 하지 부정적이고 편협한 사람과 같이 가기는 싫어합니다. 예의를 차리며 보고 아니다 싶으면 무시하시고 매매하시면 됩니다. 근래 들어 이런 분들이 많아져 몇 자 적어봤습니다. 교묘하게 이상한 방향으로 인도하는 사람들이 많아 필자가 말을 해둬야 할 것 같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트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형주 종목분석및 앞으로의 전망 (0) | 2023.03.17 |
---|---|
SK하이닉스 종목분석과 앞으로의 전망 (0) | 2023.03.17 |
LG에너지솔루션 종목분석과 앞으로의 전망 (0) | 2023.03.17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