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비트코인,앱테크 전망

미래에는 암호화폐가 부를 축적한다

by 바로가기다시보기 2021. 9. 27.
반응형

미래에는 부를 축적하는 암호화폐

미래에는 부를 축적하는 암호화폐

세계화폐는 많은 경제학자의 꿈이었다.어느 한 패권국의 화폐가 기축통화가 되어 세계를 지배할 경우, 경쟁국들과의 갈등 속에서 무역전쟁, 환율전쟁, 패권 전쟁이 격화되어 실제 전쟁으로 비화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그러한 기축통화는 세계시민의 이익보다는 자국의 이익과 심지어는 통화 금융세력 이익에 복무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세계금융에 변화를 불러일으킨 암호화폐

현재 세계 금융은 미국이 주도합니다.이렇게 미국이 주도해온 금융통화 시장에 지금 새로운 변화가 일어납니다.그동안 화폐는 두 번에 걸쳐 크게 변화합니다.첫 번째는 '실물화폐'의 등장이다.대표적인 것이 금과 은입니다.두 번째는 '신용화폐'의 등장입니다. 1971년 닉슨쇼크로 달러와 금관련 고리가 끊어진 뒤 달러는 미국의 신용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신용화폐가 됩니다. 세 번째 변화가 바로 '디지털화폐' 혁명으로 지금 그 기운이 움틉니다.세계 중앙은행의 86%가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를 개발 중입니다. 중국이 가장 먼저 CBDC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미국에 도전하고있는 중국의 CBDC개발시장

중국의 CBDC를 가장 주시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이다. 달러에 대한 명백한 도전입니다. 표면상으로 미국은 중국 · 유럽 등에 비해 CBDC 개발에 가장 뒤처져 있는 듯이 보입니다.하지만 미국의 학계와 정 ·재계의 움직임을 들여다보면 그렇지만은 않습니다.학계는 이를 '디지털 화폐 전쟁'이라 규정하고 이에 대비하고 있으며, 하버드대학과 MIT가 이 분야 연구를 주도합니다.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 가격이 심하게 출렁거립니다.사지 않으면 나만 낙후될 것 같고 사두면 급락할 것 같은 공포가 사람들을 전전긍긍하게 만듭니다.암호 화폐 규제에 대한 중국 인민은행의 강경한 입장이 재확인 됐지만 상황을 너무 비관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트론 블록체인 설립자 저스틴 선이 밝힙니다.그는 24일 (현지시간) 코인데스크와의 위챗 메시지 대화를 통해 인민은행이 중국 시민들의 "가상화폐 소유와 거래의 자유" 를 부정하지 않은 것은 암호화폐 소유를 명백하게 금지 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합니다. 또 "너무 비관 하지 말라"고 덧붙입니다.선은 "유럽과 북미의 주요 국가들, 그리고 일본과 한국이 암호 화폐에 대해 보다 명확한 규제정책을 마련합니다.미래에 중국도 서서히 암호 화폐에 관한 법률과 규정을 도입할 것 ,그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중국의 암호 화폐 거래 금지, 채굴 금지 등 탄압 역사가 '마지막 단계'로 치닫는 모습을 보입니다.

세계체굴업의 70%를 차지하는 중국

홍콩의 키네틱 캐피탈 설립자 제한 추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이것이 중국 정부가 크립토를 탄압하는 최후의 마지막단계'라고 말했습니다.추는 "중국 당국은 지속적으로 암호 거래를 제한하면서 프로젝트를 컨트롤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었다"고 덧붙입니다.중국은 2017년 ICO를 금지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암호화폐 거래소도 금지합니다.그럼에도 후오비, OKEX 등 대형 거래소들은 영업을 이어갑니다.중국이 세계 채굴업의 70%를 차지하고 있는데도 2017년 말에는 채굴업체들의 전력 사용을 막습니다.2019년 말에는 중소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문을 닫았다. 상하이 시 당국이 관련업체들에 압력을 가합니다.암호화폐의 핵겨울 기간 중에는 중국은 움직임이 없었지만 2020년 가을부터 시작된 랠리가 2021년 4월 최고치에 달합니다.중국 당국은 다시 제동을 걸기 시작했습니다.24일에 나온 인민은행 등 중국 당국의 암호화폐 금지 조치는 5월 발표된 정책을 구체화한 내용들입니다. 규제를 위한 행정절차가 마무리됐다는 선언입니다.이로써 중국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패권을 완전히 상실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권력 공백을 누가 차지할 것인지 주목됩니다.오늘 중국의 모든 암호화폐가 불법이라고 간주한 중국 인민은행 성명에서 비트코인은 40,500 달러까지 급락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