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비트코인,앱테크 전망

블록체인과 DEFI 관계

by 바로가기다시보기 2021. 10. 10.
반응형

블록체인과 DEFI

블록체인과 DEFI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 가지 공부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 주는 "디지털 기술 혁신으로 만드는 비즈니스 가치: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활용사례" 시리즈 중 이재원 교수의 블록체인과 DEFI 강의를 들었습니다. 현재 대기업이 앞다퉈 도입하는 블록체인 기술, 우리 회사에는 어떻게 도입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사업가들을 위한 강의입니다.

블록체인의 전문가이자 공동저자

오늘 강의를 해주신 이재원 교수는 경영학 분야가 아닌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졌습니다.블록체인 업계에서도 현재 테조스에서 운영하는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는 티지 벤처스와 블록체인 전문가 그룹인 피치 파이브의 일원으로 일을 하였습니다. 또한 피치 파이브 팀과 함께 ‘블록체인 기업으로 가는 길’의 공동저자입니다. 피치 파이브는 블록체인, 인공지능, IT, 사업 전략,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모임이며 기술 지원, 브랜딩, IT 컨설팅 등 종합 솔려선을 제공하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컨설팅 자문 그룹입니다. 강의 내용도 좋았지만, 교수님이 직접 쓰신 블록체인 기업으로 가는 길에서도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NEXT 10년 후에는 무엇이 대세일까? 블록체인, 비트 코인이라는 단어를 들었던 것은 2010년 경이었던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에 최근 트렌드에 관해 글을 쓰는 사람들을 팔로잉해서인지,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였습니다.

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하지 못한다

그때는 블록체인, 테슬라, 이러한 기술 이러한 기업들이 2020년에 이토록 대세가 될지 저는 예측을 하지 못하였던 것이 아쉽습니다.항간에 블록체인 산업과 비트코인의 지속적 침체 또는 멸종을 예고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미래에 대한 예측은 늘 쉽지 않습니다. 모든 신기술이 등장하고 난 이후, 초기에는 과잉반응으로 인한 가치 상승과 이에 동반하는 버블의 붕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기술조차도 발명 초기에는 대중화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점진적으로 많은 기업이 그 기술들을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해 신상품을 출시하고 이익을 창출함으로써 산업 내 우위를 확리하게 된 것입니다. 블록체인도 예외는 아니게 될 것입니다. 이미 블록체인은 IT, 금융, 카드, 보험, 리테일, 자동차, 제약, 엔터테인먼트 회사 등 전 세계 최고의 시가총액을 자랑하는 미국 FAANG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또한 데이터에 기반합니다. 이들 기업가치의 90% 이상은 무형자산에서 나옵니다. 각종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사용자들은 해당 기업의 데이터가 중앙화 되어 기업 자산으로 이어지는 것을 반대합니다. 데이터 소유권을 주장하며, 데이터의 탈중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것이 자연스럽게 블록체인 기술이 앞으로 더욱 중요하게 될 이유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블록체인 앞으로의 전망

2018년 11월,네이버의 자회사 라인은 자사의 블록체인인 링크 체인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링크 체인의 기반 코인인 링크를 활용한 사용자 기여 보상. 서비스 내 링크 결제와 유틸리티 토큰 기능 제공 아이템과 콘텐츠 가치에 대한 토큰 화입니다. 이렇게 블록체인에 붙어 있는 분산 애플리케이션의 수를 늘리면서 점차 법정 화폐를 대신해 암호화쳬로 결제와 지불을 가능하게 만들어 나갈 경우 서비스 자체를 토큰화 하게 됩니다. 라인을 중심으로 하는 강력한 생태계를 마련한다는 전략입니다. 어떤 업체가 기존 사업이나 서비스를 블록체인과 결합해 헤게모니를 잡고 나면 경쟁 업체로서는 마땅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을 파괴적인 기술 혁신의 도화선이라고 보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일반적인 시선으로 암호 화폐로만 인식되고 있는데, 사실은 사업을 진행하는 하나의 도구로 블록체인을 살펴본다면 또 다른 숨겨진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른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